App essentials in SwiftUI

WWDC 2020의 Swift 카테고리 중 SwiftUI를 이용한 앱 작성의 기본 구조를 설명하는 세션입니다. 인상적인 부분이 두 가지 있어 정리해 보았습니다.

첫번째는 Scene 모델입니다. 앱 내에서 공존할 수 있는 여러 작업의 컨텍스트를 Scene이라는 개념 모델로 정립하였습니다. 일반적으로 이는 앱 내에서 다중 윈도우나 탭으로 다루어 지는데 이를 프레임워크화 시켜 다중 윈도우를 한 윈도우의 여러 탭으로 자동 병합 가능한 수준까지 SwiftUI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.

두 번째는 앱의 코드 구조입니다. 앱/웹 프레임워크들의 프론트엔드 코드가 점점 비슷한 구조를 띄어가는 것이 보입니다. 단위 뷰와 기능들이 컴포넌트화 되고 이를 조합하여 앱을 구성합니다. React.js, Flutter, Vue.js 등 프론트엔드를 다루는 프레임워크들이 채용하고 있는 이 직관적인 패턴을 SwiftUI에서도 거의 동일한 형태로 다루고 있습니다. 상태 관리를 위해서 store를 사용하는 패턴 까지 동일 합니다.

꼭 SwiftUI를 사용하여 개발하지 않더라도 애플의 개발자들이 UI를 어떤 관점과 개념으로 접근 하고 있는지, 앱/웹 프레임워크들의 유사한 구현 방식을 통해 프론트엔드 코딩의 트랜드를 살펴 볼 수 있는 유용한 세션입니다. 한번씩 살펴 봅시다.

--

--

강상민입니다.

Love podcasts or audiobooks? Learn on the go with our new app.

Get the Medium app

A button that says 'Download on the App Store',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
A button that says 'Get it on, Google Play',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